전시정보

한글갤러리전시

세종이야기·충무공이야기 전시관에서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는 한글갤러리전시를 준비합니다.

01 한글갤러리전시 정보
한글실험展 ; 캘리그래피적 해석5
친구에게 알려주기 facebook twitter kakao naverblog URL COPY
기획전시 정보
기간 2018.04.24 (화) ~ 2018.05.20 (일)
시간 매주 화~일 오전10:00 ~ 오후8:00
(매주 월요일 휴관) (오후 7시30분 입장 마감 
티켓 무료 전시 
연령 전연령 관람가능 
장소 세종이야기전시장
문의 세종문화회관 전시디자인팀 02-399-1177~8 

한글실험전 캘리그라피적 해석5 2018.4.24(화)-5.20(일) 전시기간 2018.4.24(화)~5.20(일) 매주 화-일 10:00-20:00 월 휴관 장소 세종문화회관 세종이야기 한글갤러리
한글실험전은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한글의 조형적 변용과 의미의 확대를 통해 한글사용의 외연을 확대하고 다양한 글살이를 경험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글실험展: 캘리그라피적 해석5은 한글의 조형성을 실험적인 관점에서 캘리그라피 를 통해 풀어낸 전시로 한글의 조형성과 아름다움, 쓰임새 등을 환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존 글씨체 자체의 전시만이 아닌 창작자와 관람객에게 한글에 대한 영감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의 작품과 양방향 소통이 되는 작품 등 한글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 실험적인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글꽃은 한글과 캘리그라피를 사랑하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디자이너, 캘리그라피 작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꽃”의 강병인 고문을 비롯해 작가 21명(강병인, 공석진, 김민정, 김수정, 김숙연, 김영민, 김혜란, 류정임, 문혜성, 박진주, 사공혜지, 서우석, 성화숙, 신동욱, 양영주, 이상록, 이선영, 이소영, 이인숙, 이종호, 이청일)이 참여하였다
깊은 밤이소영 만개하는 깊은 밤을 향해가는 시간, 더 깊어지는 감정의 흐름을 단계별로 표현. 봄 김영민 이공일팔, 당신과 나 그리고 우리의 봄 상록수 신동욱 떠나간 바보 한 사람을 그리며 써 내려갔습니다. 사시사철 푸르른 상록수처럼 우리도 늘 깨어 있기를. 설렘서우석 설렘은 늘 당당하고 아무렇지 않게 오다 주웠다 던지듯 한마디하고 뒤돌아서는 수줍은 빨간볼에 심장이 쿵쾅거리는 것이다. 넌 이름이 뭐니 양영주 사라져버린 글자들이 있습니다. 가만히 들여다보니 모양새도 새롭고, 급식체 같기도 하고, 심볼 같기도 한 사라져버린 얘네들이 너무 아쉬워 세상 밖으로 선보이고 싶네요. 그 옛날 뭐라 읽었을지, 무슨 소리를 내는 글자들이었을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상상하는 대로 한번 읽어봅니다. 자음으로 이름으로 강병인 한글은 자음과 모음이 합해져 소리가 난다. 그럼으로 서로 분리할 수 있다. 우리들 이름에서 모음을 들어내어 보면 기하학적 형태의 자음만 남는다. 네모. 세모. 동그라미. 자음만으로 이루어지는 다른 상징. 한글의 새로운 조형을 찾아가는 길이다 가 나 다 사공혜지 한글은 기역, 니은, 디귿 그리고 가, 나, 다 순으로 익힌다. 어른이 되어서도 ‘가, 나, 다’로 시작되는 꿈 많은 단어들을 그린다.





한글실험전은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한글의 조형적 변용과 의미의 확대를 통해 한글사용의 외연을 확대하고 다양한 글살이를 경험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전시 소개 -
<한글실험展: 캘리그래피적 해석5>은 한글의 조형성을 실험적인 관점에서 캘리그래피를 통해 풀어낸 전시로 한글의 조형성과 아름다움, 쓰임새 등을 환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존 글씨체 자체의 전시만이 아닌 창작자와 관람객에게 한글에 대한 영감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의 작품과 양방향 소통이 되는 작품 등 한글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 실험적인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 작가 소개 -
강병인글씨연구소 “글꽃”은 한글과 캘리그래피를 사랑하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디자이너, 캘리그래피 작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꽃”의 강병인 고문을 비롯해 작가 21명(강병인, 공석진, 김민정, 김수정, 김숙연, 김영민, 김혜란, 류정임, 문혜성, 박진주, 사공혜지, 서우석, 성화숙, 신동욱, 양영주, 이상록, 이선영, 이소영, 이인숙, 이종호, 이청일)이 참여하였다.

02 지난 한글갤러리전시 다시보기